우편시스템 업무 및 개요
통합접수 | 시스템 간 연계를 강화한 업무기능 위주의 통합접수 기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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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문소포/EMS | 방문소포 업무에 필요한 계약, 신청, 집하, 결제 및 정산 업무 수행하며,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 시스템 |
운영계획/관리 | 집중국/교환센터별 처리물량에 따른 작업계획과 인력, 설비 등 운영계획 수립지원 및 자원할당 |
물량정보관리 | 거점별 계측을 통해 생성된 우편물량 정보수집 |
발착중계운송 | 운송용기의 체결, 발송, 도착 업무처리 지원 및 운용용기에 대한 종적추적이 가능토록 지원 |
운송계획(선로관리) | 기간운송망, 보조운송망 및 하부운송망에 대한 운송 수단별 선로관리 |
운송실적관리 | 운송계획에 따른 운송실행결과를 관리/분석 |
집배업무관리 | 우편물을 지정한 시각에 수집하고, 우편물에 표기된 수취인의 주소지로 배달하는 우편서비스에 최신정보기술을 도입하여 수작업을 최소화하도록 구축 (PDA, 순로구분기 등 활용) |
정보통합플랫폼 | 우편물류 내/외부 시스템의 통합연계로 시스템 간 업무 및 데이터의 통합성 확보 |
종적추적조회 | 종적정보를 단계별로 조회하여 우편물 흐름 관리와 고객 만족도 향상 |
사고우편물관리 | 우편물 흐름도중에 발생하는 사고(훼손, 망실, 오착 등)에 대하여 종합관리 |
공통정보관리 | 공통정보의 효율적 관리로 업무시간 단축 및 데이터의 무결성 확보 |
우표류관리 | 우표류 업무에 대하여 조달사무소와 연계하여 우표류에 대한 통계 및 판매관리 지원 |
국제우편 | 국제우편물에 대한 발송, 도착, 통관, 정산 업무처리 지원 및 UPU 송수신 운영 |
외부고객접수 |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다량고객, 위탁점 등의 외부(가상창구)접수시스템을 구축 |
자동화설비관리 | 집중국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화 설비에 대하여 유지보수에 필요한 이력, 부품등을 통합관리 |
운송용기관리 | 운송용기 관리를 통해 거점별 보유량을 파악함으로써 운송 용기를 원활하게 수급하여 작업지연 예방 |
상황관제 | 우편물 처리, 운송, 장애발생상황 등 우편물류 운영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|
우편고객만족센터 | 고객에 대한 실시간 응대 및 one stop 서비스 지원 |
고객관리 | 일원화된 고객관리와 전략적 고객 마케팅 수행을 위해 통합고객정보관리 및 고객분석 지원시스템을 구축 |
정보통합플랫폼 | 우편물류 내/외부 시스템의 통합연계로 시스템 간 업무 및 데이터의 통합성 확보 |
판매관리 | 분산된 수익기능을 통합하고 판매정보를 실시간처리하여 업무의 신속성, 효율성 및 판매경쟁력 강화 |
업무지원시스템 | 우체국 및 운영업무 일반에 대한 기초자료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통계산출 및 업무의사결정 지원 |
고객관리 | 고객중심의 정보관리를 통한 통합고객실적 관리 및 마케팅강화를 위한 영업지원시스템, 캠페인시스템도입, 우체국관리자전용화면을 제공함 |
우편정보DW | 자체분석 능력 및 생산성향상을 위한 OLAP툴 도입으로 다양한 분석정보 및 통계정보 제공 |
기업물류운송관리 | 기업물류(3PL) 신규시장 진출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차량관제, 창고관리시스템 기존시스템과 연계된 프로세스 지원 |
집배순로계획 | 위탁배달원의 배달업무 편의성 향상 및 순로계획에 기반한 고객 민원응대 효율성 개선 등 GIS기반의 업무환경 마련 |